소니 Z3C 스마트폰 액정 자가 수리 경험기

20160621_z3c_replacement1

스마트폰을 쓰면서 다들 한 번쯤은 액정 파손을 경험해 봤을 겁니다. AS 좋은 국산폰이나 많이 쓰는 아이폰은 액정 수리도 쉬운 편이죠. 보험 들었다면 추가 비용 없이 교체 가능하고 사설 수리점도 많아서 비용이 부담돼서 그렇지 수리가 어렵진 않지요.

그런데 자급제용 외산폰은 예외입니다. 정식 수입되고 있는 소니 엑스페리아 Z시리즈만 해도 공식 AS가 느리고 비싸기로 악명이 높지요. 아들 녀석에게 사준 Z3C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이미 두 차례 액정을 교체한 적이 있고 이번이 세 번째 액정 파손입니다. 초6 사내아이에게 아무리 조심하라고 얘기해도 한계가 있지요.

처음 파손 때는 압구정 소니 센터로 갔습니다. 교체비 17만 원, 기간은 주말 끼고 닷새 걸렸습니다.
두 번째 파손 때는 강남역 인근 사설 AS 센터에 갔습니다. 1시간 걸렸고 비용은 11만 원이더군요.
그래서 세 번째는 “직접 고쳐보자” 했습니다. 구글링해보니 사례가 많진 않아도 어렵지 않게 방법을 찾겠더군요.

자세한 절차는 iFixit의 문서 ‘Sony Xperia Z3 Compact LCD screen Replacement‘를 참고했습니다. 해당 문서에 동영상과 자세한 설명이 포함되어 있어 부품과 적당한 도구만 있으면 교체하는 방법 자체는 그리 어려운 편은 아닙니다. 물론 이론상으론 말이죠 …

1. 주문

20160621_z3c_ali1

먼저 부품이 필요합니다. 이럴 땐 대륙이 진리죠. 알리익스프레스(링크)에서 액정 패널과 분해 도구를 대당 $29~30에 팝니다. 배송이 오려 걸려서 그렇지(약 2~3주) 싸긴 쌉니다.

20160621_z3c_ali2

딱 15일이 걸려서 부품이 왔습니다. 튼튼한 스티로폼 박스에 담겨져 오더군요.

20160621_z3c_ali3

박스 안에 터치패널이 결합된 일체형 액정 패널과 분해결합 도구(십자드라이버 1개, 별드라이버 1개, 스푸저 2개, 기타피크 2개, 흡착판 1개) 그리고 액정 접착 테이프가 담겨 있네요. 부품이 왔으니 이제 뜯고 바꾸고 붙이면 됩니다.

2. 분해

20160621_z3c_replacement5

일단, 헤어드라이어로 Z3C 가장자리를 달궈서 접착제를 녹인 다음, 과감하게 흡착판으로 뒷판을 들어 올려 뜯어냅니다 …

20160621_z3c_replacement6

20160621_easy

3. 조립

조립은 분해의 역순 … 쿨럭 … 그래도 이해가 쉽지 않다면 유튜브를 찾아보면 됩니다. 친절하게도 액정 교체하는 방법을 하나하나 자세히도 알려줍니다.

그래서 완성했습니다. 짜잔!

20160621_z3c_replacement7

완성인가 싶었는데 … 액정 패널 가장자리가 들뜨네요. 아흑 T-T
그 사이로 LCD 불빛이 마구마구 새어 나옵니다. 눈물을 머금고 다시 뜯었습니다. 액정 접착용 스티커를 잘 붙여야 합니다. 이게 기술이더군요. 공임 괜히 주는 게 아닙니다. 잘 붙여도 방수는 안된다고 봐야 합니다. Z3C를 공인 AS에 맡긴 후 방수되지 않는다고 혹평하는 분들이 계시던데 … 뜯어보면 이해하실 겁니다. 그거 쉽지 않겠더라고요.

4. 결론

– 비용: $30 (약 35,000원)
– 품질: 액정은 괜찮더군요. 색감이 아주 살짝 다른 정도를 감안하면 정품 대비 95% 품질은 됩니다. 터치도 잘 먹고요.

– 장점: 저렴합니다. 저렴합니다. 저렴합니다. 정식 AS 대비 1/5 가격, 사설 AS 대비해서도 1/3 가격에 새 액정으로 교체할 수 있습니다.
– 단점: 장점 빼고 다 … ㅋ 일단, 귀찮습니다. 부품 주문하는데도 시간이 걸리고요.

– 난이도: ‘중’. 분해/조립 자체는 어렵지 않은데 요령이 필요합니다. 안그러면 두세 번 다시 뜯어야 합니다. 그래서 난이도가 ‘중’ 정도는 됩니다. 완성해도 방수는 포기해야죠.

– 총평: AS 꽝인 소니 엑스페리아라서 한 번 해봤습니다. 모험심이 가득하다거나 액정 여러 번 해먹었다 하신 분은 도전해 보세요(전 둘 다 해당되서 ㅋㅋ). AS 편한 국산폰이나 아이폰이라면 공식 AS든지 사설이든지 그냥 돈 주고 하세요. 그게 속 편합니다.

소니 Z3C 스마트폰 액정 자가 수리 경험기”에 대한 1개의 생각

  1. 핑백: 아이폰5c 배터리 자가 교체기 | Cook In Papa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