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운맛이 사무칠 때? 고추장 삼겹살 구이!

두 아들 녀석의 감기 치레로 고생하는 아내를 위해 매운 고추장 삼겹살 구이를 만들어 봤다. 아이들 먹이느라 늘 싱거운 음식 위주로 만들다보니 아내나 나나 맵고 화끈한 음식이 그리웠던 터. 간만에 목에 기름칠도 좀 할 겸, 삼겹살 반 근을 사다가 고추장 양념을 발라 살살 구웠다.

매운 양념은 지난번 요리 강좌에서 배웠던 것을 그대로 응용한 것. 미리 고기를 데친 뒤 양념을 발라 구우면 돼지고기 특유의 냄새도 없애고 기름기도 줄일 수 있어 훨씬 먹기에 좋다. 게다가 간이 강해서 자연스럽게 구운 떡이나 각종 채소를 곁들이게 되므로 적은 양으로도 충분히 한 끼 식사를 준비할 수 있다. 조리법이 간단하다는 것도 큰 장점. 다만, 요즘 삼겹살 가격이 거의 쇠고기 수준이라 고기값이 만만치 않더라~ -.,-

– 주재료 : 삼겹살 300g(2인분), 마늘 5알, 가래떡 5~6개
– 매운 양념 재료 : 고추장 3큰술, 토마토케첩 3큰술, 청주 2큰술, 물엿 2큰술, 고춧가루-간장-설탕-양파즙-마늘 각 1큰술, 생강가루 1/3 작은술, 후추 약간씩

– 만드는 방법 :
1) 삼겹살을 얇게 썬 뒤(약 5mm 두께) 끓는 맥주에 적당히 데쳐낸다.
2) 데친 삼겹살을 한 입 크기로 썬 후, 매운 양념을 2/3만 넣어 약 20분 정도 재워 놓는다..
3) 고기를 재우는 동안 가래떡과 통마늘을 구워 놓는다.
4) 기름이 없는 프라이팬에 삼겹살을 살짝 지지면서 나머지 매운 양념을 발라 굽는다.

Tip>
* 삼겹살을 맥주에 데치는 것이 포인트! 돼지고기 냄새와 기름기를 줄인다.
* 프라이팬보다 숯불에 익히는 것이 더 맛있다.
* 더 매운 맛을 원한다면 캡사이신 소스(시판용)를 첨가하면 된다.

6 thoughts on “매운맛이 사무칠 때? 고추장 삼겹살 구이!

  1. DG

    크헉!!!!!!!!!!!! 제가 무진장 좋아라 하는 메뉴로군요 ㅠㅠ
    저거에다 소주한잔을 커흑 ㅜㅜ

    응답
  2. qbio

    캡사이신 소스는 어딜 가야 구할 수 있는 것인지요?
    고기를 구울때 매운 맛에 아쉬움을 느끼고 있었는데… 궁금합니다.

    응답
  3. FineApple

    보통 대형 할인마트(E마트나 홈플러스 등)나 수입 식재료 전문점에 가시면 있습니다. 온라인에서도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특히 옥션에서 싸게 파는 것 같더라구요. 그런데 캡사이신 소스는 조금만 넣어도 꽤 맵기 때문에 주의해서 적당량 첨가하셔야 합니다.

    응답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