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석이의 중학교 졸업식

20170208_wp01

아들내미 중학교 졸업식. 조용히 지내던 초등학교와 달리 중학교는 꽤 다양한 경험을 했다. 본인도 다사다난했던 3년 간의 생활에 만족한 듯 … 학생회장으로 졸업식을 대표하고 이제 며칠 후면 고등학생이다. ^^ 자식 키우는 재미가 이런 건가 보네. 흘~

만화로 읽는 피케티의 21세기 자본

만화로 읽는 피케티의 21세기 자본10점
야마가타 히로오 감수, 코야마 카리코 그림, 오상현 옮김/스타북스

몇 년 전에 800쪽이 넘는 피케티의 ’21세기 자본’을 읽다 (지쳐) 던져버린 기억이 있었는데 .. 이런 부류의 간추린 해설서가 다수 존재하는 걸 보면 읽기 어려운 책이라 느낀 건 나만이 아니었나 보다.

어쨌거나 난독서인 피케티의 ’21세기 자본’을 만화를 이용한 스토리텔링을 통해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게 해준다는 점에서 이 만화책의 가치는 충분하다. 기본적인 경제학사를 공부하거나 이해하고 있는 독자라면 손쉽게 읽을 수 있지만, 적어도 경제학의 ‘경’자도 모르는 사람을 위한 책은 아니다.

피케티 본인도 지적하다시피 ’21세기 자본’은 결코 유쾌한 책이 아니다. r>g 공식으로 대변되는 노동 소득이 자본 소득을 결코 따라갈 수 없다는 냉엄한 주장은 (대다수가 근로 노동자인) 독자를 좌절하게 한다. 쉽게 말해 부익부빈익빈은 계속 심화될 것이라는 얘기다.

그래서 이 책을 다 읽고 나면 서문의 ‘감수자의 글’을 다시 한번 정독하길 바란다. ’21세기 자본’은 체념하기 위한 책이 아니다. 현실을 직시하고 더 나은 미래를 만들어 가기 위한 고민을 시작하게 하는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