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보기정(宮保鷄丁)과 오렌지소스 해파리 냉채

‘공보기정’은 닭다리 살을 간장소스로 볶은 중국식 닭볶음 요리. 두반장이나 굴 소스 등을 쓰지 않고 간장만으로 간단하게 소스를 만들 수 있고 맛도 자극적이지 않아 우리 입맛에 잘 맞는다. 손님 접대나 술안주용 요리로 안성맞춤. 해파리 냉채의 경우 흔히 사용하는 겨자 소스 대신 오렌지 소스를 사용해 상큼한 맛이 특징이다. 해파리 다듬기에 손이 많이 가지만 조리법이 간단하고 장기간(열흘) 보관해서 먹을 수 있다는 점에서 한 번 도전해 볼 만한 요리다.

공보기정(宮保鷄丁) [궁빠오지딩]

재료 : 닭다리 살(혹은 닭 가슴살) 500g, 땅콩 30g, 셀러리 1줄기, 대파 1 대, 생강 3쪽, 고추씨 기름, 정종, 간장, 녹말가루, 식용유, 설탕, 식초, 참기름, 후추 약간

재료 준비하기 :
1) 한 입 크기로 썬 닭다리 살에 정종 1 큰 술, 간장 1 큰 술, 녹말가루 1 큰 술, 식용유 2 큰 술을 부어 버무리고 30분간 재운다.
2) 땅콩은 껍질을 벗기고, 셀러리와 대파는 2~3cm 길이로 깍뚝 썰기를 한다. 생강은 얇게 슬라이스 한다.
3)간장 3 큰 술, 설탕 3 큰 술, 식초 2 큰 술, 정종 2 큰 술로 간장 소스를 만들어 둔다.
4) 물 1.5 큰 술과 녹말가루 1 큰 술을 섞어 물녹말을 만들어 둔다.

만드는 방법 :
1) 팬에 식용유를 넉넉히 두르고 닭고기를 데쳐낸다(고기의 색이 변할 정도로 기름에 70% 정도 익힘).
2) 대체 낸 닭고기는 채에 내려 기름을 뺀다.
3) 다른 팬에 식용유 2 큰 술과 고추기름 1.5 큰 술을 두른 후, 생강 슬라이스를 넣어 기름에 향이 배일 때까지 볶는다.
4) 파, 셀러리 순으로 넣어 볶는다.
5) 닭고기 넣고 다 익으면 불을 줄인 뒤, 간장 소스를 부어 조린다.
6) 땅콩을 넣는다.
7) 물녹말을 넣어 농도를 낸 후, 참기름과 후추로 마무리한다.

오렌지소스 해파리 냉채

재료 : 해파리 300g, 오렌지 주스 1/2컵, 다진 마늘 3 큰 술, 소금 2 작은 술, 식초 3~4 큰 술, 설탕 3 큰 술, 간장 1 작은 술, 오이 1개, 오렌지 1개, 게맛살 1줄, 참기름 1/2 큰 술, 통깨 1 큰 술

만드는 방법 :
1) 해파리를 냉수에 바락바락 씻어 소금기를 없애고, 끓여 한 김 나간 물을 부어 살짝 익힌(라면처럼 꼬불꼬불해 짐) 뒤, 찬물에 헹구어 물에 반나절(6시간) 정도 담근다(중간 중간 물을 갈아준다).
2) 물기를 제거한 해파리에 오렌지 소스(오렌지 주스 1/2컵, 다진 마늘 3 큰 술, 소금 2 작은 술, 식초 3~4 큰 술, 설탕 3 큰 술, 간장 1 작은 술)를 넣어 무친 후, 냉장고에 보관한다(7~10일간 보관 가능).
3) 오이 1개를 채 썰되 오이 씨 부분은 뺀다. 오렌지는 반은 과육으로, 반은 즙으로 사용한다.
4) 냉장고에 보관한 해파리 무침과 3)을 썩은 뒤 참기름과 통깨를 조금 둘러 완성한다.

Tip>
* 공보기정에 꽃빵을 곁들여 먹으면 좋다.
* 해파리 냉채를 만들 때, 오렌지 대신 게맛살이나 배 1쪽을 써도 좋다.

공보기정(宮保鷄丁)과 오렌지소스 해파리 냉채”에 대한 4개의 생각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를 발행하지 않을 것입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