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삼탕과 싼 빠이지(三杯鷄)

해삼탕

– 재료 : 해삼 300~400g(2개), 파 1개, 생강 2조각, 마늘 2개, 청주 1큰술, 불린 표고버섯 3개, 죽순 1개, 청경채 4개

– 소스 재료 : 굴소스 1큰술, 간장 1큰술, 정종 1큰술, 육수 1컵, 참기름 1/2큰술, 물녹말(녹말 1큰술, 물 1.5큰술), 소금과 후추 약간

– 디핑(Dipping) 소스 : 간장 2큰술, 식초 1큰술, 라유(고추 기름 or 칠리 기름) 약간

만드는 방법 :
1) 불린 해삼(루비)과 죽순을 끓는 야채물(정종 1큰술, 파 1/4줄기, 생강 1조각)에 데친 후 찬물에 씻어 한입 크기로 썬다.
2)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파, 생강을 볶다가 향이 우러나면 해삼을 넣고 볶는다. 볶은 해삼은 채에 걸러 기름을 뺀다.
3) 다시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파, 마늘, 생강을 볶아 향이 나면 불린 표고버섯과 죽순을 넣어 볶는다. 그리고 해삼과 소스를 넣은 다음 청경채를 넣고 간을 보면서 조린다
4) 물녹말을 넣고 걸쭉해지면 참기름, 후추를 넣고 마무리한다. 먹을 때는 디핑 소스를 찍어서 먹는다.

싼 빠이지(三杯鷄 ; 중국식 찜닭)

– 재료 : 닭 반마리(600g), 마른 표고버섯 6~8개, 생강 2쪽, 마늘 2쪽
– 소스 재료 : 정종-간장-참기름 각 4큰술, 설탕 2작은술

만드는 방법 :
1) 닭을 먹기 좋은 크기로 토막낸다. 마른 표고버섯은 따뜻한 물에 불려서 기둥을 떼고 꼭 짜서 어슷썬다.
2) 돌냄비나 밑이 두꺼운 팬에 식용유 2큰술을 넣고 생강과 마늘을 볶는다. 닭을 넣고 노릇해지면 표고도 넣고 잠시 볶다가 소스를 넣는다.
3) 센 불에서 소스가 끓으면 약 불로 줄이고 조림 뚜껑을 덮은 뒤 약 20분간 졸인다.
4) 고기가 익고 부드러워졌으면 뚜껑을 열고 아주 센 불에서 고기를 뒤적인다. 소스가 닭고기에 스며들고 바닥에 맑은 기름만 남을 때까지 조린다.

Tip>
* 해삼탕 조리 시 센 불에서 조리한다.
* 해삼탕 조리법와 팔보채 조리법은 같다. 다만 재료가 다를 뿐~
* 간이 조림 뚜껑 : 호일로 뚜껑 모양을 만든 뒤 젓가락으로 구멍을 숭숭 뚫어 덮는다.
* 싼 빠이지 요리에서 닭 반마리 대신 닭날개나 닭다리를 사용해도 좋다.
* 싼 빠이지 소스에 시판 ‘닭고기 소스’를 1큰술 첨가하면 더 맛있다.
* 국수를 맛있게 하기 위해선 국수에 밑간(간장, 참기름)을 미리 해두는 것이 좋다.

해삼탕과 싼 빠이지(三杯鷄)”에 대한 1개의 생각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를 발행하지 않을 것입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