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골 우거지탕과 오징어 도라지 초무침

사골을 푹 고아 만들어야 한다는 점에서 사골 우거지탕은 만들기 어려운 요리라기보다 만들기 힘이 드는(귀찮은) 요리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3~4인 가정에서 한두 끼 정도 먹기 위해서라면 사골을 직접 구입해 끓이기 보다는 시판되는 사골 국물 엑기스를 구입해 활용하는 것이 더 저렴하고 효과적이다.

본 레시피에서는 직접 사골 국물을 만드는 법도 설명하지만, 시판되는 엑기스를 이용해 조리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오징어 도라지 초무침은 새콤달콤한 맛으로 입맛을 돋우기에 좋을 뿐만 아니라, 큰 준비 없이 간단히 만들어 먹을 수 있는 웰빙찬이다. 오징어 대신 시판 골뱅이 통조림을 이용해도 좋다.


사골 우거지탕

재료 : 잡뼈 국물 2리터, 무 200g, 얼갈이배추(우거지) 400g, 양지 고기 100g, 풋고추 2개, 홍고추 1개, 대파 2뿌리

양념장 : 된장 3큰술, 고춧가루 1큰술, 다진 마늘 2큰술, 국간장 1큰술, 소금 1작은 술

사골 끓이는 법 :
1) 잡뼈를 찬물에 1시간가량 담가 핏물을 제거한다.
2) 끓는 물에 살짝 데친 후, 찬물에서 칫솔 등으로 뼈에 붙은 살점과 이물질을 깨끗이 씻는다.
3) 찬물 5리터를 준비하여 뼈를 넣고 1시간가량 끓인다. 3번 정도 반복하여 섞어 쓴다.
4) 시판 사골 엑기스를 쓸 경우, 설명서대로 물에 희석하여 쓴다. 보통 곰국 용도로는 2배, 찌개나 국용으로는 3~4배 희석하여 쓴다.

만드는 방법 :
1) 야채 준비 – 얼갈이배추는 데치고, 대파는 큼직하게 풋고추와 홍고추는 작게 어슷 썬다. 무는 새우깡 크기 정도로 썰어 놓는다.
2) 양지 고기를 넣을 경우, 고기 결의 90도 방향으로 썬다.
3) 사골 국물에 된장을 채에 내려 풀고, 고추 가루 1큰술과 양지 고기, 그리고 무를 넣어 끓인다.
4) 한소큼 끓어 오르면 나머지 야채(배추, 고추, 대파)를 넣고 중 불로 한참 끓인다.
5) 푹 끓인 후, 다진 마늘 1큰술과 국간장 1큰술, 약간의 소금 간을 하여 완성한다.

오징어 도라지 초무침

재료 : 오징어 1마리, 도라지 100g, 오이 반 개, 깻잎 1묶음, 양파 반 개

도라지 절임 소스 : 설탕 3큰술(수북이), 식초 3큰술, 소금 1/2큰술

다대기 : 고춧가루 1.5큰술, 레몬즙 2큰술(혹은 식초 1.5큰술), 고추장 1큰술, 진간장 1큰술, 마늘 1큰술, 설탕 1큰술, 물엿 1큰술, 통깨 1큰술

만드는 방법 :
1) 도라지를 반으로 갈라 7cm 크기 정도로 썬 후, 도라지 절임 소스에 30분 이상 절였다가 꼭 짠다. 오이도 절임 소스에 함께 넣되 도라지보다 10분 후에 넣어 절인다.
2) 야채 썰기 – 오이는 반달 썰기, 깻잎은 꼭지를 따고 반으로 가르고, 양파는 가늘게 채를 썬다.
3) 다대기 양념 중 고춧가루 1.5큰술을 도라지에 먼저 넣어 고춧물을 들인다.
4) 칼집을 내어 다각형 모양으로 썰어 낸 오징어를 끓는 물에 데친다.
5) 데친 오징어와 오이, 양파를 넣고 나머지 양념을 넣어 버무린다.
6) 반으로 자른 깻잎을 접시 가장자리에 둘러놓았다가 쌈으로 쓴다.

Tip>
* 된장국을 끓일 때 마늘보다는 생강을 사용하는 게 좋다.
* 국이나 찌개 요리에는 오징어 껍질을 벗기지 말고 무침 요리에서는 껍질을 벗긴다.
* 오징어에 칼집을 낼 경우 X형으로 칼집을 촘촘하게 내되, 껍질의 반대편 면에 칼집을 내는 것이 좋다.
* 오징어를 데친 후, 찬물에 헹구지 말 것. 맛이 떨어진다.

사골 우거지탕과 오징어 도라지 초무침”에 대한 2개의 생각

  1. lovephoto

    그런데 시중에서 판매되고 있는 사골 국물 엑기스들은 마음 놓을 수 있는 제품들일까요? 도대체가 밖에서 파는 음식물들은 점점 더 믿음이 안 가서 말이지요…..
    사골 국물을 손수 우려내는 건 들어가는 시간이나 수고로 봤을 때 덜 합리적인 듯 하고…..
    (그나저나 무지 맛있게 생겼습니다~.)

    응답
  2. admin

    lovephoto / 모든 제품이 다 믿을 수 없는 것은 아니겠죠. 강좌 시간에는 소스나 엑기스 같은 제품들 몇개를 선생님께서 직접 써보시고 괜찮은 제품을 추천해 주시더군요.

    응답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를 발행하지 않을 것입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