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울한 아이폰 3G 소식 … -.,-

아이폰 3G의 4월 국내 출시가 아무래도 어려울 것 같다는 소식을 들었다.
믿을 만 한 소식통(?)에 의하면 KTF는 포기 직전 상태이고, SKT 역시 ‘KTF에서 하는 거 봐서’라는 분위기라고 한다. KTF가 아이폰 출시를 계속 결정하지 못하는 가장 큰 이유는 IMEI나 위피 등 기술적 문제나 애플과의 협상 난항이라기보다 자체 정책과 수익성 문제 때문이라고. 금융 위기 이후 계속 지속되는 고환율도 한 몫을 하고 있단다. SKT 역시 내부에서 가능성 검토와 단말기 테스트는 모두 마쳤지만, 역시 출시에는 부정적인 입장.

iphone 3G

기본적으로 이통사로부터 독립적인 스마트폰인 아이폰의 특성상, 아이폰의 유통이 제조사(애플)에게 득이 될 뿐 통신사의 수익 구조 개선에는 하등의 도움이 되지 않기 때문이라는 것이 양 이통사의 속내이다. 아이폰 보급되면 폐쇄적인 국내 이동통신 시장을 뒤엎을 가능성마저 적지 않기에 이통사 입장에서는 달갑지 않은 제품이라는 것.

올 들어 삼성 옴니아, 햅틱 등 스마트폰 단말기 판매 호조로 스마트폰 시장의 성장이 소비자들의 시선을 끌고 있지만, 이런 소비자들의 욕구와는 반대로 이통사들은 기존 수익 구조를 지키는데 급급하고 있다. 아이폰과 같이 모든 조건이 개방된 단말기의 경우 무선 데이터 정액 요금 외에는 딱히 부가 수익을 얻을 수 없는 단말기이다. 그 흔한 벨소리나 수많은 낚시성 부가 서비스가 아이폰에서는 무용지물이 되기 때문이다. 게다가 앱 스토어, MP3 다운로드 등 모바일 서비스 시장도 애플 iTMS가 다 가져가 버리게 돼 이통사가 노릴만 한 수익거리가 없다. 쉽게 말해, 애플만 좋은 일 시키는 셈이라는 입장이다.

현재 상황은 그렇고 … 문제는 나다.
근 1년 가까이 아이폰 출시만을 손꼽아 기다리며 쓰레기 같은 윈도 모바일 PDA폰으로 하루하루를 버티고 있다. 아예 못 내놓겠다고 선언해 버리면 대체품이라도 찾을 텐데 … 실낱같은 희망 하나로 버텨야 하는 내 처지도 안습이로구나. T-T

우울한 아이폰 3G 소식 … -.,-”에 대한 1개의 생각

  1. yoonoca

    저도 여기저기 아이팟 터치를 사서는 이것저것 된다고 자랑하는 윈도우즈 유저들이 주변에 넘칩니다..정작 애플이라는 회사를 알지도 못했던 사람들이 저에게 더 아는척을 하는군요;;;

    뭐 그냥 그러려니 하고 봅니다만…

    아이폰이 나오면 사야지하고 터치 사는걸 벌써 몇년째 미루고 있는데요. 정말 절망적입니다. 뭣보다 이통사들의 폐쇄적인 정책이 제일 맘에 안드는군요.

    응답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를 발행하지 않을 것입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